본문

부위별 여드름 원인에 대해 파헤치기!



|이마 


성장기, 혹은 성인 트러블로 가장 분포적이기도 하고  흔하게 나타나는 부위가 바로 이마입니다.​ 이마 여드름의 경우는 신체적인 문제로 봤을 때 방광, 소화기관과 가장 긴밀한 연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좋은 식습관이나 수분부족으로 인해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몇몇 전문가에 따르면 영향을 줄 수는 있어도 정확하게 과학적인 증거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과 건강식을 섭취하는 건 몸과 피부에 둘 다 득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다른 이마 여드름의 원인으로는 헤어제품이 이마에 닿거나 혹은 앞머리를 내리고 다니시는 분들은 머리에서 나오는 유분기가 모공을 막게 되면서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최대한 헤어에센스나 트리트먼트가 피부에 닿지 않게 해 주시고 만약 이마에 닿았다면 깔끔하게 닦아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눈썹 사이, 미간


미간에 트러블이 올라오는 경우도 1년에 1~2번씩 겪어 보셨을 겁니다.​ 미간은 과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이 부위에 문제가 생기거나 혹은 유분기가 많이 올라오게 된다면 식단에 대한 재정비가 필요합니다. ​ 예를 들어 술을 많이 마시거나 고칼로리의 음식, 야식을 자주 먹을 경우나 혹은 유당불내증이 있는데 불구하고 유제품 섭취를 많이 하면 이런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한 음주를 자제하면서 클린한 식단으로 유지를 해 주는 노력을 한다면 미간 여드름에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귀 


흔하지는 않지만 귀 안쪽이나 뒤, 혹은 근처에 생기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곤 하죠 ​ 귀는 신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귀에 열이 많이 올라오는 분들은 수분 섭취를 더 자주 해 주시고 커피, 술, 소금 소비를 줄여주시는 게 트러블과 멀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생적이지 않은 핸드폰 접촉 부분으로 인해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또 금속 알러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볼


얼굴 부위별 여드름 원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고민을 유발하는 부위가 바로 볼입니다. 특히 볼은 한번 발생하면 크기가 큼직하기 때문에 더욱더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 부위입니다. 볼은 호흡 기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흡연을 하신다면 볼에 여드름이 많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 구강과 가까운 부위이기 때문에 잇몸, 치아 문제가 있다면  역시 볼 여드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는 화장품이 모공을 막거나 혹은 특정한 성분이 피부에 맞지 않을 경우에 볼 여드름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알맞은 제품을 잘 파악해서 사용해 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핸드폰 전화를 받을 때 맞닿는 부분으로 인해 고민거리가 생길 수도 있으니 손 세정제를 사용할 때 핸드폰도 한 번씩 쓱쓱 닦아주면서 청결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눈가, 아이홀


눈가 주변부나 아이홀 부근에 트러블이 올라온다면 신장문제와 연관이 깊습니다. ​특히 눈 아래로 짙게 내려오는 다크서클이나 부어오름의 경우는 신장의 문제로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나 수분이 부족하거나 규칙적이지 않은 식습관, 알레르기, 활발하지 않은 림프 순환의 경우에는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눈 여드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과 고른 영양분 섭취뿐만 아니라 얼굴 림프 마사지를 챙겨준다면 얼굴 여드름 부위별 원인뿐만 아니라 붓기, 피부결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코


얼굴 정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티가 많이 나기도 하고 또 고통도 동반하기 쉬운 부위가 코입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코 주변의 모세혈관이 터지면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적인 문제로 코가 유독 평소보다 빨갛고 트러블이 심하게 올라온다면 심장의 높은 혈압 때문일 가능성이 있어서 건강적인 측면도 주의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코의 경우는 워낙 유분 분비, 노폐물이 쉽게 자주 올라오는 부위다 보니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지 않으면 서로 엉겨 붙은 각질, 피지로 인해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지를 녹여 줄 수 있는 클렌징 오일이나 저자극 스크럽제를 사용해 정리를 해 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턱


턱의 경우에는 여성분들이 가장 많은 고민을 호소하는 부위이기도 하고 요즘은 장시간의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남성분들도 여드름을 발견하기 쉬운 곳입니다.​ 턱은 호르몬이 불균형하다면 생길 수 있고 (생리 주기에 많이 나타나는 이유) 혹은 소장, 식습관 문제, 음식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나 장시간의 마스크 착용은 턱 여드름 원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안에 갇힌 뜨거운 열기가 계속 돌면서 새로운 공기 유입이 안되다 보니 습기가 모공을 막고 세균 번식이 쉬운 상태를 만들어줘서 트러블이 올라오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래서 꼭 마스크를 써야 한다면 주기적으로 마스크를 오픈해 공기 순환을 시켜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입술


자주는 아니지만 입술주변에서도 트러블을 볼 수 있습니다.​ 입술은 특히나 생식기에 긴밀한 연결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남성분들의 경우에는 호르몬 수위가 변하게 되면서 안드로겐이 갑작스럽게 증가하면 털이 빠르게 자라 입술 주변에 자극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는 잘 닦이지 않은 색조 화장품, 메이크업 제품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입가 주변에 자라난 가늘고 미세한 털들이 피부를 뚫고 나오지 못해 인그로운헤어로(피부 속 안으로 털이 자라나는 증상) 발전하게 되면 염증이 차오르면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청결과 함께 부드러운 각질 제거를 신경 써 줘야 합니다.